애드센스로 수익 내고 싶어 하고 티스토리에 관한 정보가 부족한 사람들이라면 한 번은 보게 될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구글애드센스는 설치형 블로그에는 어디든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알려진 설치형 블로그는 티스토리입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에 대한 관심도 예전이나 지금이나 별로 없고 그러다 보니 관련된 정보가 매우 적습니다.

근거로는 한국 검색엔진 유입률입니다. 압도적으로 사이트 점유율은 

자료 - 다이티(dighty)

네이버가 압도적이고 그다음이 구글 - 다음 순 입니다.다음안에 티스토리가 있고요. 위에 이미지 22년 4분기 자료인데 5년 전 자료를 봐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바뀐 점이라고는 구글 검색량이 늘어나고 있고 다음은 거의 고정이거나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책은 소목차부터 굉장히 많습니다. 아무래도 티스토리 가이드북 개념이다 보니 사소한 것 까지도 목차로 분류한 것 같습니다.

느낀 점

챕터1 - 성공한 블로거가 되기까지

너무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오로지 수익만을 위한 수익형을 블로그를 운영하면 당장에 수익이 오르는 게 보이지만 결국은 그 블로그가 낼 수 있는 한계수익까지만 가고 더 오르지 못한 경우를 수도 없이 봤습니다. 그런데 진심을 다해 내 글이 남들에게 도움이 되겠지 라는 생각을 갖고 본인의 흥미와 열정으로 포스팅한 블로그는 한 달 1000달러 이상 몇 년씩 꾸준히 받고 있었습니다. 내 글을 누군가가 봤을 때 정말 원하는 정보를 깔끔하게 얻어갔을 때 그 재미는 정말 행복합니다. 무분별한 광고와 대충 1일 1 포스팅에 목매지 말고 봉사한다는 마음으로 정성껏 다해 포스팅 한다면 수익은 따라올 거라고 믿습니다.

총평(감상평)

티스토리에 대한 정보가 워낙 없어서 애드센스를 하고자 하는 예비 티스토리 유저들에게는 기본 입문서입니다. 꼭 보시길 바랍니다.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블로그를 운영할 때의 마인드도 담겨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친절한 효자손님은 정공법으로 포스팅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나름 오피스텔 월세 부럽지 않게 수익형 블로그도 운영해 봤는데 결국 돌고 돌아서 앞으로의 미래를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본진(메인) 블로그만 운영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공부/꾸준함이라는 자기 계발과 더불어 수익까지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아쉬운 점 저는 없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없지만 참고하셔야 될 것은 있습니다.

2018년 9월 출판이기에 현재 업데이트된 내용과 기능이 다른 부분이 일부 있습니다. 이 책도 참고로 보시면 좋겠지만 개선판을 더 추천합니다.

이미지 출처 - 알라딘 / 자료 출처 - 책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