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배운 투자 마인드는 불리오 회사 대표인 천영록 님의 유튜브 영상을 보고 포스팅합니다.

불리오 - 천영록 대표(멋지게 나온 사진 찾기가 ㅠㅠ)

천영록 대표는 누구인가?
[20년 1월 기준 자료]30억 원 이상 누적 투자금을 유치하고, 700억 원 이상 고객 자금을 운용하는 핀테크 기업 두물머리의 창업자이자 300만 뷰 이상 누적 뷰를 돌파한 유튜버이기도 하다. 2008년 키움증권에 선물옵션 트레이더로 입사한 것을 시작으로 7년간 펀드 매니저 및 트레이더로 일했다. 35세에 억대 인센티브를 받던 회사를 그만두고 대중을 위한 투자 솔루션 개발을 시작했다.

현재는 유튜브 '불리오'를 검색해서 정보 탭을 누르면 [2022년 8월 기준] 2150억 이상의 자금 운용이라고 적혀 있고 누적 조회수는 1150만 정도로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투자전문 자문 기업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알게 된 천영록 대표님 물론 아직까지도 구독과 불리오 서비스를 이용해 본 적은 없다. 찾아보니 책도 쓰셨던데 읽어보지 않았다. 물론 이제부터는 영상도 더 보고 불리오도 공부해 보고 책도 볼 예정이다. 20년도에 [부의 확장]이라는 책과 최근에는 [감으로 하는 투자, 데이터로 하는 투자] 쓰셨다.

 
먼저 10가지 나열해 보면
  1. 돈을 버는 것은 게임이다
  2. 게임의 룰 2배 불리기
  3. 돈을 버는 게임에는 필승 전략이 있다.
  4. 돈을 사랑하라
  5. 돈이 있어야 돈의 진가를 안다
  6. 돈을 아는 사람에게 배워라
  7. 내일 세상이 망한다고 할 때 부자가 태어난다
  8. 분산투자는 정도껏 하라
  9. 기대수익률은 적당히
  10. 주위와 함께 벌어라

먼저 저는 이 중에서 두 번째 게임의 룰 2배 불리기가 나한테 가장 신선한 충격이어서 이거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50억
유튜브 불리오-천영록

우리가 50억 자산가가 된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눈을 감고 잠시 상상을 해보세요.

좋은 집 좋은 차는 충분히 사고도 남는 돈입니다. 저는 정말 간절히 원하고 꿈꿉니다. 그런데 일단 현실로 돌아와서 생각해 보면 50억은커녕 당장 수중에 1억 도 없습니다. 열심히 벌고 불려보려고 노력은 하지만 남들과 비교하게 될 때 에너지가 쭉 빠지면서 부정적인 생각하게 될 때가 많았습니다. 예를 들면 제 또래 연예인 or 금수저 or 친구들 등.. 인스타를 하지 않지만 기삿거리를 보다면 심심치 않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게임의 룰 2배 불리기 의 영상 내용은 이겁니다.

나만의 게임을 하라

무슨 이야기 인가 싶을 텐데 나중에 영상 도 꼭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본론으로 위에 이미지를 보면 LV1 1000만원 LV2 2000만원 이렇게 2배가 될 때마다 레벨업이 된다고 했을 때  LV10 50억이 됩니다. 그런데 누구는 처음부터 LV7 LV10 아니 그 이상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결국 남의 레벨을 신경 쓰는 건 정말 무의미하고 그것을 인정하고 오로지 자기 레벨에만 집중하라는 것이다.이말을 듣고 머리가 한대 맞은것 같았다.맞다 굳이 왜 남을 신경 쓰지?특히 오로지 자기레벨에만 집중 하라는 말에 왠지 모를 자신감이 생겼다. 

달러
alexander grey-unsplash

1000만 원을 50억으로 어떻게 불리지? 생각하면 막막한데 1000만원을 어떻게 하면 2000만 원으로 만들지?라고 생각하니까 마음이 너무 편안하고 그에 대한 명확한 답들이 떠올랐다. 당장 생각나는 것만 해도 지출 줄이기/배당금 재투자/포스팅으로 부수입 벌기 등이 있었다.

물론 큰 실수를 해서 내려갈 수도 있지만 내려가지 않겠다고 정말 끊임없이 공부하고 기회를 엿볼 생각 하니까 빠르게는 못해도 가능은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중간에 다음 레벨로 가는 것보다 더 소중한 인생의 목표를 찾으면 이게임을 그만두셔도 됩니다. by 천영록

행복
senjuti kundu-unsplash

저 말을 듣고 왠지 모를 가슴 짠함을 느꼈다. 한편으로는 LV10를 목표 달려가는 내가 오로지 돈만 보면서 사는 인생은 아닌가? 이런 생각도 들었다. 그렇게 생각하니까 마음 한 곳이 정말 시렸다.. 내 인생에도 더 소중한 목표가 있을까?

10가지 중에 1가지만 더하기에는 아쉬워서 2개 더 이야기해보자면  첫 번째 돈을 버는 것은 게임이다 와 세 번째 돈을 버는 게임에는 필승 전략이 있다 에 나오는 내용이다. 여기서 100프로는 아니지만 이 게임은 공략과 해법이 있다는 거다. 아무리 어려운 게임(주제) 이어도 누군가는 이기고 지는 그런 게임 룰을 이해하고 반복하고 실험하고 실패하다 보면 해법은 나온다. 진게임을 되돌아보고 반성하라. 절대적인 건 아니지만 돈의 대한 해법은 주로 공부하기 어려운 문서들에 있다고 한다. 세금관련된 것들/재무제표/투자 상품명세서/약관/계약서 등 정말 아무것도 몰랐을 때라면 뭔 소리지 싶지만 지금은 정말 많이 느낀다. 공부하지 않고 얻어지는 건 없다고 특히 돈이라면 어렵더라도 반드시 한 번은 공부해야 되는 것들이라는 것을 그리고 마지막 말이 참 반성하게 되는 멘트였다.

괜히 부자들이 계속 부자가 되는 게 아니다 돈은 요지경이 아니다, 공부를 포기한 사람에게만 그렇게 보이는 것

이 블로그 주인장이 마이너스 30% 찍은 사연을 보고 싶으시면 < 클릭!


 

<유튜브 천영록님의 자료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미지 저작 roberto-nickson-unsplash / Dylan Prozek-unsplash

+ Recent posts